본문 바로가기
교육코칭

'핀란드'는 어떻게 디자인 강국이 되었나?

by 강점멘토레오 2022. 1. 24.

 

마르꾸 살로 Markku Salo

"나는 부모님의 영향으로

자유롭게 상상하고 충분히 실험했다."

 

핀란드는 디자인 강국이다.

핀란드에서 현존하는

최고의 글라스아티스트로

평가받는 마르꾸 살로의

어린 시절을 들어보자.

 

“부모님은 내게 한 번도 무언가를 하지 말라고 하지 않았다. 내가 생일 선물로 못 한 봉지를 사달라고 하자 정말로 못을 선물로 주었다. 나는 하루 종일 나무에다 못질을 해보았다. 초등학교 시절에 내가 기계에 관심을 가지자 부모님은 나에게 구식 라디오 세트를 크리스마스 선물로 사주었다. 나는 그 라디오를 분해해서 흥미로운 부품들을 보관하고 있다가 나중에 나만의 작은 가제트를 만들기도 했다. 아마도 훗날 내가 가전회사인 사롤라에서 전자 제품을 디자인하게 된 것도 어린 시절 이런 자유로운 탐구 환경을 만들어준 부모님의 영향이 아닌가 한다. 부모님은 내가 탐구하고 시도하고 싶은 것들을 말리지 않았고 무엇을 하라고 강요도 하지 않았다. 나는 자유롭게 상상하고 충분히 실험할 수 있었다.”

 

마르꾸의 부모에게 우리 모습이 보이는가? 교육현장은 어떤가? 최근 고교 학점제와 같은 교육을 보자면 겉모습은 자유라는 붕대를 감은 듯 보이지만 속은 아직 구조적이다. 교사의 권위는 완고하고, 교육현장의 목소리는 제각각이다. 마르꾸에게 주어진 이러한 상상과 실험의 자유는 자신을 믿고 충분히 사유하고 실패하고 배움을 얻을 수 있는 가장 중요한 환경이었다. 우리는 그런 환경을 만들지 못할뿐더러 실패할 권리를 주지도 않는다. 어려서부터 자유로운 시간이 허락되고, 어떠한 강요나 압박 없이 그 시간을 느끼면서 자신만의 방식으로 사물을 바라보고 해석하고 재창조할 수 있는 교육 환경이 핀란드를 디자인 강국으로 만들었을 것이다. 자신만의 세계, 자신만의 표현 방식, 끊임없이 새로운 시도와 실험을 추구하는 진정으로 창의적인 디자이너와 아티스트가 많이 배출될 수 있는 이유다.

 

 

파올라 수호넨 Paola Suhonen

"디자이너가 트렌드를 좇는다는 것은

이미 트렌드에 뒤처졌음을 의미한다."

 

이제 곧 크리스마스다.

 

딸아이는 갖고 싶은 선물로

'스케이트보드'를 말했다.

왜 그것이 갖고 싶냐고 물었더니

요즘 친구들 사이에서 유행이란다.

그에게 트렌드를 좇지 말고,

자신이 정말 원하는 것을 발견하라고

조언했다.

 

핀란드의 스토리텔러로 명성을 떨치고 있는 파올라 수호넨 Paola Suhonen은 패션산업이 지나치게 트렌드에 민감하다는 것을 비판한다. 시장이 어디론가 인위적으로 쓸려가는지 보다 더 중요한 것은 그녀가 갖고 있는 세계와 스토리를 다른 사람들에게 나누는 것이다. 그녀는 트렌드를 좇는다면 사람들의 인기를 얻는데 지나치게 집착하게 되며 자신의 가치를 정립하지 못해 정체성을 지킬 수 없다고 조언한다. 트렌드를 따른다는 것은 오히려 창의성을 잃는 것이고, 브랜딩에 실패하는 요소이다.

 

자신과 관련 없는 '남의 것'들로 치장하는 것은

이미 정체성을 잃은 것일지도 모른다.

그녀는 반-트렌드 주의 anti-trend가

훨씬 더 시장에 앞설 수 있다고 자신 있게 말한다.

 

나는 수호넨의 이야기에서 높은 자존감을 느끼며 자신의 세계를 마음껏 펼쳤을 때 그를 바라봐 준 부모의 힘을 느낄 수 있었다. 아시아 국가의 경우 자녀에 대한 개입으로 자유를 박탈하는 경향이 크지만 핀란드와 같은 북유럽 국가는 자유를 부여한다.

 

최근 읽은 하워드 가드너는 <창의성을 찾아서>에서는 열쇠구멍에 열쇠를 끼우는 자녀의 이야기를 거론하며 어른의 손으로 열쇠구멍에 맞춰주는 동양의 개입주의와 열쇠구멍을 찾지 못해 탁탁 소리를 내며 실패하는 과정을 옆에서 흐뭇하게 지켜보며 관찰하는 자유주의 사이에서 창의성을 성찰했다. 한 인간의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관점을 존중해주는 것 '너의 생각이 정답'이라는 존중이 핀란드의 교육에서 느껴진다. 핀란드가 세계적으로 디자인 강국이 될 수 있었던 힘은 그런 것이 아닐까?

 

​*강점멘토 레오(본명 문선종)은 아이들을 좋아해 대학시절 비영리민간단체(NPO)를 시작으로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에 이르기까지 지난 19년 동안 아동상담 및 교육가로 활동하고 있다.

Copyright 2022 강점멘토 레오 All rights reserved.

moonsj84@naver.com

 

#핀란드 #디자인 #강국

 

 

 

댓글